치핵

Home홈 > 대장항문크리닉 > 치핵
  • 치핵의 정의/원인
  • 치핵의 분류
  • 치핵의 증상
  • 치핵의 핵의 치료
  • 치핵의 자주묻는 질문
  • 치핵의 올바른 항문관리

치핵의 치료

치료법은 증상만 일시적으로 호전시키는 임시요법과 근본적인 치료인 수술요법이 있습니다.

임시치료 : 좌욕, 약물치료 및 배변습관 조절
초기의 치핵은 좌욕만으로도 증상이 일부 호전 될 수 있습니다.수술이 불가능할 경우 약물로 일시적인 증상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치핵은 변비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변비를 없애는 것만으로도 일시적인 증상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사(경화)요법과 응고 요법
초기 치핵 및 출혈성 치핵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사요법이나 응고 요법은 대개 짧게는 1-2년후에 길게는 10년 이상 후에 재발하여 최근에는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결찰법
배변시 돌출되는 내치핵에 효과적입니다. 작은 고무링을 치핵에 설치하여 혈관을 차단시켜 괴사되어 떨어지도록 하는 치료법입니다. 통증이 적고 시술이 간단하나 3∼4도의 내치핵이나 다발성 치핵 등에는 시술이 곤란합니다.
결착법
냉동요법
내치핵을 -50℃ 이하로 얼려서 탈락시키는 방법으로 여러개의 내치핵에 있거나 외치핵이 동반된 경우, 항문 내압이 높은 경우, 혈전성 외치핵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레이저 수술 요법
CO2나 알곤 레이저, YAG 레이저 등으로 레이저 광선을 이용하여 치핵을 태워 없애버리는 방법입니다. 치핵절제수술에 비해 통증이 적고 효과가 우수하나 4기치핵이나 외치핵인 경우 는 사용이 제한적입니다.
레이저 치핵수술
수술적 요법
수술적 치료는 충분한 마취 하에서 정확하게 치핵 부위를 잘라낼 수 있기 때문에 치핵치료 방법 중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메스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숙련된 외과의사에 의해 수술을 시행 받을 경우 가장 재발이 적고 효과적인 치료 방법이며 후유중도 경미합니다. 3도,4도 치핵 및 다발성 치핵의 치료에 거의 필수적입니다.
치핵 절제술
그러나 대부분의 숙력된 전문의의 경우 여러 가지 수술법을 혼용하여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좌욕이란 무엇입니까?

목적
항문 주위 괄약근을 이완시켜서 통증을 감소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서 출혈을 감소시킴으로서 증상 호전 및 창상치유를 도와줍니다.
방법
화상을 입지 않을 정도의 따듯한 수돗물을 좌욕기나 넓은 세수대야에 채운 다음 낮은 의자위에 올려놓고 엉덩이를 담근 후 항문의 괄약근을 오므렸다 폈다 하며 약 5분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정이 여의치 않은 경우 샤워기를 이용하여 엉덩이부위를 씻어주어도 좋고 반신욕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깨끗한 수돗물이 가장 좋고 소금물이나 다른 소독액을 사용하는 것은 일반적으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